메인페이지에서 문의
> 유익한정보 > 시골밥상 > 게시글 상세보기
3D클라우드 검색어
현재접속자 새로고침
 추천  목록
제목 : 잡곡이 寶藥(82)-검정깨는 음식에서 만큼은 '약방에 감초'
글쓴이 유기알곡
등록일 : 2019-02-21 00:12:41      조회 :270      추천 :33

 
   
 
우리가 일상에서 작은 것을 표현 할 때에 "깨알 같이 작다"고 말한다. 그러나 잡곡 중에 작은 것이 깨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귀하고 고가인 깨로 비유한 것이라고 추측이 된다.
 
또한 '검은깨 서 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는 옛말처럼 검은깨는 실제로 남성의 정력과 기를 돋우는 으뜸 식품이다.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고 몸에 영양을 보급하며 장(腸)을 윤활하게 하여 통변이 잘되어 노인이나 몸이 허약한 자에게 좋아  병을 앓은 사람에게 죽을 써서 먹게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신혼부부에게‘깨가 쏟아진다’고 하는 말은 꼭 애정이 넘치고 달콤하다는 뜻만이 아니라 젊은 기운이 넘치는 부부생활을 통한 다산을 기원한다는 뜻도 담겨있다고도 전해진다.

또한 "깨소금 맛"이다. 깨에 대한 말을 에서 나타나듯 깨에 대한 일상에서 비유된 언어들이 좋은 의미에 비춰볼 때 깨에 대한 선조들에게는 귀한 잡곡이였다.

검정깨는 중국의 양저문화(절강성 BC 3000년) 유적에서 탄화된 검정깨가 출토 되었던 고대식물 중에 하나이다. 특히 중국에서는 검은 깨를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한 선약(仙藥) 중에 상약으로 취급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신라의 화랑들이 수련할 때 7가지 곡식을 섞은 자연 영양식을 먹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검은깨였다".고 전한다. 

 

 
   
 
또 검은깨는 신장 기운을 보하는 성분을 가진 음식이다. 신장 기운이 약해지면 쉬이 피로하고 뼈가 약해지며 정력도 감퇴하고 머리도 빠지는데, 검은깨는 이런 신(腎 콩팥.고환)이 허한 증상 중에서 탈모를 치료하고 흰머리를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검은깨에 들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로 모발의 발육을 돕는 영양분이 되며 지방은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두피에 영양을 준다.

검은깨는 질 높은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오장육부를 골고루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꼭 필요한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여 학습력, 기억력, 집중력을 높여주므로 학생들의 간식으로도 탁월하다

.깨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방법중에는 깨 강정이 있다. 그러나 중국산 수입이 만연 된면서 국산이냐 아니냐를 두고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어 가슴이 씁쓸하기만하다.

 여러번 강조하지만 우리네 쌀,잡곡은 수천년 수백년 부터 숱한 경험을 통해 체질에 맞게 섭취하면서 약이 흔하지 않은 때 상비약 같은 역활을 해왔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에게 뇌를 활성화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소화 잘 되는 영양식 아침식단으로 검정참깨가 제격이다.

 

 

 


 
   
 

검정참깨는 한방에서 흑임자(黑荏子)로 불리는데, <신농본초경>에서는 불로장수의 명약, 생명의 근원으로, 오장을 활성화 시키고 정력을 증강시키는 효력이 있으며, 특히 뇌를 활성화시켜서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연구결과 검정 종피의 폴리페놀성 화합물은 강한 항산화 및 항암활성 등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이 있으며, 또한 리놀레산은 뇌신경세포를 구성하는 중요성분으로 머리가 나빠지는 것 및 신경질환을 막을 수 있다. 특히 레시틴이 풍부하여 뇌 속의 레시틴을 많이 소비하는 정신근로자에게는 아주 적합하다.

따라서 검정참깨는 수험생의 귀와 눈을 밝게 하며 간장, 신장기능을 강화해 노폐물 배설 및 피로 독소를 해독하여 수험생의 심신을 안정시키고, 강추위나 무더위에 수험생이 지치지 않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요리형태는 참깨죽, 참깨 두부, 참깨 드레싱 등으로 특히 아침식사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오늘날 동의학(東醫學)에서는 검은깨를 간과 신장을 보하고 오장을 튼튼히 하는데 처방하며, 민간에서는 약해진 환자의 기력회복을 위한 건강식으로 참깨죽을 애용하고 있다.

1827년경 임원육십지(林園六十志)에 거승죽(巨勝粥)이 소개되어 있는데 깨죽을 많이 먹으면 늙어도 머리가 희어지지 않고 숱도 많아진다고 한다. 참깨는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며 노화를 억제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왔는데 최근 일본참깨학회의 학자들에 의해서 그 신비의 성분과 생체기능의 조절작용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인류가 참깨를 이용한 것은 기원전 3,000년경이라 하며, 우리 나라에는 삼국시대 이전에 재배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원전 3세기경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중국의 고대 본초학(本草書)인 신농본초경(新農本草徑)에 의하면 참깨의 맛은 좋고, 기는 고르며, 주로 내장의 기능이 손상되거나 쇠약한 질병을 고칠 수 있다.

또한 오장에 해당하는 간, 심, 비, 폐, 신의 기능을 補해 주고 기력을 증진시키며, 살갗의 근육을 기르고, 뼈의 수액(髓液)과 뇌를 충만케 한다. 이것을 오래 복용하면 점점 몸이 가벼워지고 나이를 먹어도 늙지 않게 된다고 한다.


우리조상들은 검은 참깨를 호마(胡麻)라고 부르고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볕에 쬐어 볶아서 찧어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고프지 않으며 오래 살 수 있다고 구황촬요 등에 전하고 있다.

 

 

세계 最古의 의학서라 불려지는 Thebes Medical Papyrus(기원전 1552)에 이미 참깨의 효용이 적혀 있다.

히포크라테스(BC 420∼320경)는 참깨가 활력을 생산하는 훌륭한 식품이라 했다.  인도에 수 천년 동안 전해 오는 예방 의학서 아유르베다 (Ayurveda)에는, 참기름으로 약초를 끓여 몸에 바르는 것이 기본적인 의술로서 사용되고 있다.

 

 

참깨에는 세사민, 세사몰린, 세사몰, 피노레지놀 등 리그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참깨의 리그난은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혈청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는 작용이 있고, α-토코페롤의 활력 증진과 혈압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간에서 약물대사효소에 관련하며,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항 산화작용이 있어 동물세포 내에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지연한다. 면역기능을 높여주며 당뇨개선 작용이 있다.  


 


 
   
 
"검은 깨를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한 선약으로"

중국에서는 검은 깨를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한 선약으로 취급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신라의 화랑들이 수련할 때 7가지 곡식을 섞은 자연 영양식을 먹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검은깨였다. ‘검은깨 서 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는 옛말처럼 검은깨는 실제로 남성의 정력과 기를 돋우는 으뜸 식품이다.
 

 
   
 
신혼부부에게‘깨가 쏟아진다’고 하는 말은 꼭 애정이 넘치고 달콤하다는 뜻만이 아니라 젊은 기운이 넘치는 부부생활을 통한 다산을 기원한다는 뜻도 담겨있다고 전해진다. 또 검은깨는 신장 기운을 보하는 성분을 가진 음식이다.

신장 기운이 약해지면 쉬이 피로하고 뼈가 약해지며 정력도 감퇴하고 머리도 빠지는데, 검은깨는 이런 신허한 증상 중에서 탈모를 치료하고 흰머리를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검은깨에 들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로 모발의 발육을 돕는 영양분이 되며 지방은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두피에 영양을 준다.
 
검은깨는 질 높은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오장육부를 골고루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꼭 필요한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여 학습력, 기억력, 집중력을 높여주므로 학생들의 간식으로도 탁월하다

생활.조혜경  / uginongsan@hanmail.net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추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