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 유익한정보 > 콩사모 > 게시글 상세보기
3D클라우드 검색어
현재접속자 새로고침
 추천  목록
제목 : 돈부,조상들의 간식먹거리의 역활의 의미는
글쓴이 유기알곡
등록일 : 2019-02-21 00:57:12      조회 :378      추천 :37

 
   
 
동부하면 송편떡 등,  떡안에 들어 있는 고물의 소재로 연상되기도 한다. 콩에 일종인 동부의 꽃은 보라색으로 매우 아름답다. 또한 "돈부"라고 부르기도 한다.

강두(랠豆)·광저기라고도 하며, 지방에 따라서는 광정이로 부르기도 하며 주로 한국 ·동남아시아 ·중앙아프리카 ·미국등지 에 분포한다.

종자를 밥에 넣거나 떡의 소, 과자 만드는 데 이용한다. 미국에서는 풋베기 사료 또는 건초로 이용하고 녹비(綠肥)로 쓰기도 한다.

동부는 영양학적으로 가용성 탄수화물(약 60%)과 단백질(약 24%) ,비타민 B도 풍부한데 단백질중에는 라이신 함량이 풍부하며 황함유 아미노산의 함량은 부족하다. 

그러나 다른 두류작물에 비해 메치오닌과 트립토판 함량이 높다.  이는 메치오닌이나 트립토판의 함량이 높은 우유단백질이나 곡류와 혼합함으로 단백질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있다. 

또 콩보다 비소화성당의 함량이 높은데 외피제거나 제분하기전 종실에 물을 흡수시킴으로 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원산지로 추정되는 아프리카에서는 기원전 3,000년 경부터 재배되어 오랜 재배역사를 갖고 있다.
중국에서는 13~14세기 경의 농서에 처음으로 동부가 기재되었으며 중국으로부터 9세기 경에 일본으로 전래되었다고 하나 우리 나라에 전래된 시기나 경로는 분명치 않다.


 
   
 
동부의 건조종실은 우리나라에서는 밥밑용, 떡고물, 묵으로 이용된다. 아프리카와 동남아의 많은 지방에서는 어린 잎과 꼬투리를 먹는다.

중국에서는 건조종실로 앙금을 만들고  이를 원료로 하여 기타 식품을 만들거나 직접 식용으로 이용하거나 조미료의 원료, 죽,커피대용원료 등으로 만들어 이용한다.

또한 약용으로는  비위가 허약한데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풋꼬투리는 채소로 많이 이용한다. 한편 동부는 사료 및 녹비작물로서 재배되기도 한다.

약재로도 쓰이는데,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또한 당뇨병·구토·설사 등에도 효력이 있다. 한방에서는 건위·온중·제습·정장·구충·해어성독(解魚腥毒) 등의 효능이 있다 .

원산지를 동남아시아·서남아시아로 보는 학자도 있고, 중앙아프리카로 보는 학자도 있다. 오래전부터 재배하였고 한국에는 중국으로 부터 전래되었다.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 또한 당뇨병, 구토, 설사 등에도 효과가 있다도 알려져 있다.

생활.조혜경/ uginongsan@hanmail.net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추천  목록